연구 검색 결과 (152건)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견인하는 핵심 플레이어로서 스타트업(Startup) 육성에 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스타트업 성장 모형이론을 토대로 총 세 개의 단계(1단계: 초기생존 단계, 2단계: 최종생존 단계, 3단계: 성장 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결정 요인을 선별하고 요인별 영향력을 실증분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① 스타트업의 성장 퍼널은 투자 단계가 올라갈수록 급격히 좁아지는 현상이 관찰, ② 단계별로 투자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 ③ TIPS와 같은 스타트업을 위한 민·관 합동 지원 프로그램의 역할이 상당, ④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 ⑤ 스타트업 창업자 네트워크가 투자유치에 강력하게 작동 등 우리나라 스타트업 ...
...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들은 관광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 상품 공급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품·서비스 공급자의 경우 관광 수요의 개인화, 다양화가 심화되고, 플랫폼 중심의 거래 확산에 따라 공급업자들 간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공급 방식에 변화를 주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서 규제 방식의 전환은 물론 추진체계의 효율화와 이슈화된 규제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 여기에 제시된 과제들은 이미 각국에서 논의되었거나 논의되고 있는 이슈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논의를 통해 실행되는 ...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
제4차 산업혁명 관련 논의를 계기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 기술은 인간의 인지 영역의 업무를 대체하는 범용기술적 성격을 지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요 쟁점 중 하나는 디지털 전환 기술 활용에 따른 고용의 변화로, 디지털 전환 기술 활용의 결과 인간의 노동이 자본(기계)으로 대체됨에 따라 고용이 감소하는 영향과 생산성 제고 및 새로운 업무 창조의 결과 고용이 증가하는 영향이 공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산업ㆍ경제 발전 관점에서도 디지털 전환은 지역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한 필수 과제이며, 지역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 기술 활용의 지역ㆍ산업별 고용 및 기업 성과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 기술 활용에 따른 효과를 ...
... 분야 경쟁력은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일찍이 Society 5.0 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른 국가들보다 빠른 움직임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전환 속도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에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고 그 기반 기술인 반도체는 미·중 기술 패권 경쟁과 공급망 문제로 ... 개최하였고 지난 2023년 11월까지 10차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검토회의 참석자는 학계, 산업계, 정부 관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1년 6월 ‘반도체·디지털산업 전략’을 발표한 이후 2023년 5월에 ‘반도체·디지털산업 전략 개정안’을 발표했다. 지난 2년 동안 러시아·우크라이나 ...
우리 경제는 저성장 고착화, 디지털·그린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전방위적인 변화(산업대전환)에 직면하고 있고, 글로벌 기술혁신 경쟁력의 확보는 번영의 문제를 넘어 생존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R&D는 전반적으로 투입 대비 성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수행한 「역동적 혁신성장 ... 공감하고 있으며, R&D의 기술적 성과보다는 경제적 성과 부족을 보다 강조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은 국내 R&D의 핵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임무지향형 혁신정책으로의 전환이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 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임무지향형 혁신정책으로의 전환을 통해 국내 R&D의 복합적...
제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인 스마트 제조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지속적인 스마트 제조·혁신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스마트 제조 생태계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에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에 편중되어 있는 국내 스마트 제조혁신정책의 전환이 요구된다. 제조서비스의 활성화와 역량 제고는 정책 전환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제조서비스의 개념과 유형을 식별하고 자발적 혁신 유도와 혁신 기반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국내 제조서비스 기업의 혁신 활성화와 역량 제고를 위해 제조서비스 기업에 대한 지속적·체계적 관리, 지원, 평가, 모니터링 및 수요 기업과의 연계 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제조서비스 성장지원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 불안정성과 지정학적 대립 등이 있으며, 환율 변동에 민감한 기업실적 구조와 수출시장 위축 및 물동량 축소 등이 그 배경 소재ㆍ신산업의 최대 리스크로는 유가ㆍ원자재 가격과 기후변화 대응이 있으며, 원유ㆍ원자재를 직접 수요하는 업종 특성과 친환경 전환 요구 강화 등이 크게 작용 대외 리스크 5대 부문별 중심ㆍ연관 리스크를 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 ╺ 특정 리스크에만 한정하지 않고 연계, 부정적 파급력 등을 모두 고려한 대응책이 필요 ╺ 예로, 기술발전의 부작용은 디지털 격차 심화 외에도 사회적 갈등을 유발(반향실 효과*)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이 정보의 편중을 야기하는 현상으로 집단적 사고의 양극화를 더욱 강화 대외 리스크와 관련된 정책 대응 실태는 대부분 보통 수준(61~80%)으로 미흡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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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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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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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